입력한 미디의 음정을 조정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어요!
그 중에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과 인스펙터 파라미터를 이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인스펙터 파라미터의 Transprose는 트랙에 영향을 주지만
Midi 메뉴의 Transpose는 선택한 파트에 영향을 준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그리고 인스펙터 파라미터는 실제 노트를 변경하지 않지만, MIDI 메뉴는
실제 노트를 변경해요!
Freeze Track Modifiers 메뉴는 앞에서 살펴본 Merge MIDI in Loop 메뉴와 비슷한
기능이에요! 다만 인스펙터 MIDI Modifiers 파라미터의 값을 실제 데이터에
적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작업시 곡을 미디 포맷으로 저장할 때,
Merge MIDI In Loop와 함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미디 드럼 파트를 오디오로 녹음할 때는 베이스 드럼, 스네어 드럼, 등 각각의
파트를 개별적으로 녹음해요!
이때 드럼 에디터의 솔로 기능을 이용해도 되지만, 녹음을 완료한 파트를 제거하는
작업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각 파트 별로 분리하여 녹음을 하는 것이 좋아요!
베이스, 스네어, 하이햇을 하나의 파트에 입력한 드럼 파트를 선택하고,
MIDI메뉴의 Dissolve Part를 선택합니다.
Dissolve Part 창의 Separate Channals은 채널, Separate Pitches는
노트 별로 파트를 분리하는 것이에요!
Separate Pitches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각 파트별로
노트가 분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unce MIDI 메뉴는 여러 개의 파트를 하나로 정리해주는 역할을 해요!
큐베이스 안에 비슷한 기능의 풀 도구를 제공하고 있지만,
필요 없는 데이터를 미리 편집한 후에 적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어요!
하지만, Bounce MIDI 메뉴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뮤트 시켜놓은 파트를 자동으로
제거하기 때문에 깔끔하게 파트를 완성하죠!
드럼 트랙의 연주를 노트 별로 나누어 녹음했다고 가정했을때,
필요 없는 파트를 뮤트하고 잘라내는 등의 편집으로 복잡해진 레인 트랙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Select All Event를 선택합니다!
해당 트랙의 파트가 모두 선택되면, MIDI 메뉴의 Bounce MIDI를 선택하면
뮤트된 파트가 삭제되고 하나의 파트로 정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작업한 곡을 미디 파일로 저장할 때, 드럼 맵의 아웃 환경은 실제 노트 값으로만 저장해요!
독자의 악기 설정에 맞추어 노트의 아웃을 변경했다면, 미디 파일로 저장하기 전에
O-Note Conversion 메뉴를 이용해서 실제 노트로 바꿔야 합니다!
MIDI 메뉴의 O-Note Conversion을 선택해보면, O-Note에서 D1으로 설정한 C1노트가
실제 D1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MIDI 메뉴의 Functions에는 선택한 미디 정보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16가지의 서브메뉴로
구성되어 있어요! 선택한 노트의 자동으로 변경한다거나 겹쳐있는 노트들을 삭제하는 기능들은
작업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특히, 노트가 겹쳐있으면 소리가 일그러지거나 끊어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눈으로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때 Functions 메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어요!
Legato
Functions 메뉴의 Legato는 선택한 노트 또는 파트의 노트들의 다음 노트의 시작 지점까지 연장하여
레가토 효과를 만듭니다.
Fixed Lengths
Functions 메뉴의 Fixed Lengths는 선택된 노트 또는 파트의 노트 길이를 퀀타이즈에서 설정한
길이로 조정해요!
Pedals to Note Length
Functions 메뉴의 Pedals to Note Length는 선택한 파트에서 컨트롤 정보 64번인 서스테인 페달
값을 검출하여, 실제 노트 길이를 만들고, 컨트롤 정보 64번을 제거합니다.
Delete Overlaps (Mono)
Functions 메뉴의 Delete Overlaps (Mono)는 같은 음정에 겹쳐있는 노트를 제거합니다!
Delete Doubles과 비슷하지만, 시작 위치가 다르게 겹쳐진 경우에도 제거한다는 차이점이 있어요!
Delete Overlaps (Poly)
Functions 메뉴의 Delete Overlaps(Poly)는 음정에 상관없이 겹쳐있는 노트들을 다음 노트의
시작점까지 줄여줘요!
Velocity
Functions 메뉴의 Velocity는 선택한 노트 또는 파트의 벨로시티 값을 변경할 수 있는 창을
열어줘요! 창의 Type에서 Add/Subtract를 선택하면 Amount 값을 더하거나 빼주고,
Compress/Expand를 선택하면 Ratio 값 범위로 확대하거나 축소합니다! 그리고 Limit
를 선택하면 Upper와 Lower 값 사이로 제한합니다!
Fixed Velocity
Functions 메뉴의 Fixed Velocity는 선택한 노트 또는 파트를 미디 에디터의 도구 모음 줄에
있는 Insert Velocity에서 설정한 벨로시티 값으로 변경해요!
Delete Doubles
Functions 메뉴의 Delete Doubles는 선택한 노트 또는 파트에서 겹쳐있는 노트들을 삭제합니다.
Delete Notes
연주 도중 잘못 입력한 짧은 노트들을 삭제할 때 유용해요! Minimum Length에서 노트의 길이를
직접입력하거나 아래쪽의 Bar에서 마우스 드래그로 길이를 설정합니다.
Minimum Velocity에서 벨로시티 값을 설정할 수 있으며, Length와 Velocity를 모두 적용한
노트를 삭제할 것인지(Both), 둘 중 하나만 만족하는 노트도 삭제(One of)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Remove when under 옵션이 있어요!
Delete Controllers
Functions 메뉴의 Delete Controllers는 선택한 파트에 있는 컨트롤 정보를 삭제합니다!
Delete Continuous Controllers
Functions 메뉴의 Delete Continuous Controllers는 컨트롤 정보를 삭제하는 Delete
Controllers 메뉴와 같아요!. 서스테인 페달과 같이 On/Off 역할을 하는 정보는 삭제하지
않습니다.
Restrict Polyphony
선택된 파트에서 연주할 동시 발음 수를 제한할 수 있는 Allow 창을 엽니다!
동시 발음 수란, 동시에 연주할 수 있는 노트의 수를 말하는거에요!
악기를 구입하면 16보이스, 32보이스 등으로 표시되고 있는 것이 동시 발음 수 입니다!
사용자가 만든 곡이 사용하는 악기의 동시 발음 수를 넘는다면, 이것을 제한할 필요가 있어요!
Thin Out Data
Functions 메뉴의 Thin Out Data는 너무 많이 입력한 컨트롤 정보를 정리합니다.
여러 트랙에 너무 많은 컨트롤 정보를 입력하면, 연주 신호가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연주 신호가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 Thin Out Date를 선택하여 해결할 수 있어요!
Extract MIDI Automation
Functions 메뉴의 Extract MIDI Automation은 미디 파트에 입력한 컨트롤 정보를
오토메이션 트랙으로. 전환하는 기능이에요!
Reverse
Function메뉴의 Reverse는 선택한 노트 또는 파트의 연주 방향을 바꿉니다!
큐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오디오 프로세스의 Reverse를 이용하면 독특한 사운드를
연출할 수 있지만, 미디의 Reverse는 연주 순서만 바뀌는 것이기에 유의하여 사용합시다!
Merge Tempo from Tapping
Functions 메뉴의 Merge Tempo from Tapping은 자유롭게 녹음한 연주를 가이드 파트에
입력한 노트에 맞추어 템포를 설정합니다!
살짝 깊게 들어왔는데, 유용한 기능들이 많으니까 숙지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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